효정._. 2021. 7. 6. 21:22

- 지정학은 지리적 요인들을 통해 국제적 현안을 이해하는 방식을 말한다. 여기에는 산맥 같은 천연의 장애물이나 하천망의 연결 같은 물리적 지형뿐 아니라 기후, 인구 통계, 문화 지역, 그리고 천연 자원에 대한 접근성까지 포함된다.

 

- 이러한 요인들은 정치, 군사 전략부터 시작해서 언어, 교역, 종교 등을 포괄하는 인류의 사회적 발전에 이르기까지 우리 문명의 여러 국면에 중대한 충격을 가할 수도 있다.

 

- 하지만 어떤 한 지역을 향한 회귀가 반드시 다른 지역의 포기를 의미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어느 쪽에 얼마만큼 더 힘을 실어주느냐의 문제다.

 

- 미국 정부의 대외전략 전문가들 중 다수는 21세기 역사는 아시아와 태평양이 주도할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한다.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이 이 지역에 거주한다. 특히 인도까지 포함하면 2050년경에는 이 지역이 세계 경제 생산의 절반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라틴아메리카, 그 중에서도 특히 그 남쪽은 구세계의 지식과 기술을 새로운 세계로 가지고 올 수는 있지만 지리가 이를 완강히 거부할 경우 제한적으로밖에 접근할 수 없음을 증명한 곳이다.

 

- 인류의 사상과 기술은 동에서 서로, 서에서 동으로 서로 주거니 받거니 하며 발전했지만 정작 북쪽에서 남쪽으로는 전달되지 않았다.

 

- 오늘날 목격되는 내전의 양상은 부분적으로 서로 다른 민족들을 한 국가 안에서 억지로 단일 민족으로 묶으려던 식민주의자들과 그들이 쫓겨난 뒤에 새로 부상하여 모든 것을 지배하려 한 신진 지배 세력, 그리고 그에 수반된 폭력의 결과물이다.